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200616
영어공식명칭 Oriental Raisin Tree
이칭/별칭 지구자나무,홋개나무,호리깨나무,볼게나무,고려호리깨나무,민헛개나무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식물/보호수
지역 경상북도 구미시 남통동
집필자 박재홍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낙엽 활엽 교목
학명 Hovenia dulcis Thunb.
생물학적 분류 식물계〉겉씨식물문〉쌍떡잎식물강〉갈매나무목〉갈매나무과
자생지역/재배지역 산지
높이 10m
개화기 6~7월
결실기 10월

[정의]

경상북도 구미시 남통동금오산에 서식하고 있는 쌍떡잎식물 갈매나무목 갈매나무과의 낙엽 활엽 교목.

[개설]

헛개나무는 중부 이남의 표고 50~800m 강원도, 경상북도, 충청남도, 황해도 등에 분포하며 금오산을 비롯하여 주왕산, 오대산, 태백산, 월악산 등지에 자란다. 환경부 특정식물종 4등급에 해당한다.

[형태]

높이 10m에 이른다. 나무껍질은 흑회색이며 작은 가지는 갈자색(褐紫色)으로 껍질눈[皮目]이 있다. 겨울눈은 2개의 눈비늘[芽鱗]로 싸여 있으며 털이 있다. 잎은 길이 8~15㎝이고 어긋나며 넓은 달걀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이다. 잎에 3개의 굵은 잎맥이 발달하고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암수한그루로 6~7월에 흰색 꽃이 피며 양성화(兩性花)이다. 꽃은 취산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5개씩이고,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9~10월에 익으며 열매는 갈색이 나고 닭의 발톱 모양이다. 열매의 3실에 각각 1개씩의 종자가 들어 있고, 종자는 다갈색이며 윤기가 있다.

[생태]

헛개나무는 음지나 양지 모두에서 잘 자라는 중용수이며 비옥한 사질 양토에서 생육이 좋다. 추위나 음지에는 강하나 건조한 기후에는 약하다. 또한 내조성과 내염성, 내공해성이 강하여 바닷가와 도심지에서도 잘 자란다. 종자는 건조하면 발아율이 떨어지므로 바로 뿌리거나 습기 있는 모래와 섞어 저온 저장 또는 흙에 묻어 보관한다. 2~3월에 파종을 하며, 발아율은 2~15% 정도이다. 발아는 4월 하순~6월 상순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대부분 2년째에 싹을 틔운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목재는 건축재·기구재·악기재·선박재·조각재 등 용도가 다양하다. 열매꼭지[果柄·果梗]가 달기 때문에 식용하거나 술을 담그기도 하며, 약용으로 주독을 제거하는 데 쓰이므로 경제성이 있는 나무이다. 『한국본초도감』에 “다육질(多肉質)의 과병이 붙은 과실이나 종자는 지구자, 뿌리는 지구근, 수피는 지구목피, 액즙은 지구목즙, 잎은 지구엽이라 하며 약용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술을 썩히는 작용이 있고, 생즙은 술독을 풀며 구역질을 멎게 한다”라고 하였다. 또한 10월경 열매가 익을 때 꼭지와 함께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려 두통, 진통 및 청량성 이뇨제로 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