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금오산 시낭송회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202929
한자 金烏山詩朗誦會
영어의미역 Geumosan Poetry Readings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상북도 구미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2년 10월 12일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10월
행사장소 구미시 금오산 잔디광장
주관처 한국문인협회 구미지부

[정의]

한국문인협회 구미지부에서 해마다 열고 있는 시 낭송회.

[연원 및 개최경위]

정서적 풍요로움을 통하여 구미시민의 삶의 질을 고양시키고 구미 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2002년 10월 12일 제1회 금오산 시낭송회가 개최되었다. 제1회 행사에서는 시인 홍윤숙이 초청되었고, 대중가수 해바라기의 축하 공연이 있었다.

[행사내용]

금오산 시낭송회는 대중적인 지명도가 있는 시인을 초청하여 지역 문인과 함께 시인의 육성을 통해서 시를 감상하는 행사이다. 시 낭송의 단조로움을 극복하고, 행사의 풍성함을 위하여 성악가 및 오케스트라 공연, 국악 공연 등의 특별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특별 공연으로는 오카리나 연주, 살풀이, 현악 중주, 국악 공연, 가곡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제2회 행사에는 시인 황금찬·서정윤·이기철·박해수와 그룹 동물원이 초청되었고, 제3회 행사에는 안도현·함민복, 제4회 행사에는 성기조·장옥관·김선굉, 제5회 행사에는 최춘해·정호승·권영세 등이 초청되었다. 제3회 행사 이후에는 지역 예술단체의 축하 공연이 주로 이루어졌다.

[현황]

제7회 금오산 시낭송회는 2008년 8월 1일 금오산 분수광장에서 개최되었다. 주최는 구미시, 주관은 한국문인협회 구미지부, 후원은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구미지회, 현대HCN 새로넷방송, 한국음악협회 구미지부, 구미시의회에서 하였다. 행사는 총 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제1부에서는 김영희의 축하 공연과 개회식이 진행되었다.

제2부에서는 시낭송회가 진행되었으며, 시 낭송 사이사이에 축하 연주가 펼쳐졌다. 작품으로는 시 퍼포먼스 김미숙의 「목숨」, 권국명 「나는 다시 노래하련다」, 정두리 「그대」, 채현석 「옥수수가 익는 여름날의 추억」, 신현득 「소리치는 고구려」, 장해순 「정년퇴임」 등이 낭송되었다.

제10회 금오산 시낭송회는 2011년 8월 5일 금오산 분수광장에서 한국문인협회 구미지부(회장 최명주)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낭송회는 김학주의 시노래로 시작하여 홍세영, 홍기쁨의 아코디언 연주와 다양한 무용 공연들이 곁들여졌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3.05.14 [현황] 수정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구미지부'를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구미지회'로 수정
2013.05.14 [현황] 수정 '새로넷방송'을 '현대HCN 새로넷방송'으로 수정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