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712059
한자 濟州國際自由都市開發-
이칭/별칭 JDC
분야 정치·경제·사회/정치·행정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첨단로 213-4[영평동 2170-2] 제주 첨단 과학 기술 단지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영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공기업
설립자 국토 교통부 특수 법인
전화 064-797-5500
홈페이지 제주 국제 자유 도시 개발 센터(http://www.jdcenter.com)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영평동에 위치한 국토 교통부 소속 공기업.

[개설]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 자유 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261조에 의거하여 국가 차원에서 제주도를 지원하고 제주 국제 자유 도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개발 전담 기구로 설립한 국토 교통부 산하 준시장형 공기업이다.

[설립 목적]

제주 국제 자유 도시 개발 센터는 제주 국제 자유 도시 개발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공공성과 사업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특수 법인으로 관광·교육·의료·첨단 산업 등 핵심 및 전략 사업을 추진하는 공공 개발 사업자 및 투자 유치 전문 기관으로 제주 지역과 협력 관계를 구축하여 제주 국제 자유 도시 비전 달성을 촉진하는 국가 지원 기관이다.

[변천]

2002년 제주 국제 자유 도시 특별법 공포에 따라 2002년 5월 서울 역삼동에서 제주 국제 자유 도시 개발 센터가 설립되었다. 2005년 4월 서울 사무소에서 본사를 제주로 이전하였으며, 2010년 10월 제주 첨단 과학 단지로 본사를 이전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제주 국제 자유 도시 개발 센터의 주요 사업은 핵심 사업, 전략 사업, 관리 사업, 면세 사업 등이 있다.

핵심 사업으로 제주시 영평동 일원에 첨단 지식 산업을 위한 최적의 환경 제공인 제주 첨단 과학 기술 단지, 서귀포시 대정읍 구억·보성·신평리 일원에 동북아시아의 교육 허브 제주 영어 교육 도시, 서귀포시 안덕면 일원에 항공 우주 과학 체험 교육 중심의 제주 항공 우주 박물관 등을 조성하였다. 서귀포시 동홍동·토평동 일원에 동북아 의료 및 건강 산업 중심 제주 헬스 케어 타운, 서귀포시 안덕면 서광리 일원에 세계와 제주의 신화·역사·문화를 핵심 테마로 하는 동북아 최고의 복합 리조트 등을 향후 조성할 계획이다.

전략 사업으로는 기업 및 지역 발전을 위하여 국제적 수준의 관광 인프라를 갖춘 제2 첨단 과학 기술 단지 조성과 해양 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리나 항만 중심의 세계적인 해양 복합 레저 단지인 오션 마리나 시티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관리 사업은 서귀포시 예래동의 휴양과 쇼핑, 비즈니스를 한 곳에서 할 수 있는 휴양형 주거 단지 조성이 있다. 아울러 제주의 대표적인 자연 자원인 곶자왈 도립 공원을 대정읍 신평리 일원에 조성하여 제주 생태 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면세 사업은 JDC 지정 면세점을 제주 공항[국내선], 제주항 여객 터미널에 각각 운영함으로써 제주 관광 활성화는 물론 선도 프로젝트 등 제주 국제 자유 도시 개발 사업을 위한 기초 자금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 밖에 사회 공헌 활동으로 미래Dream[도민 국제화 사업], 희망Dream[마을 지원 사업), 행복Dream[사회 복지 사업] 등을 하고 있다.

[현황]

제주 국제 자유 도시 개발 센터의 조직은 3본부, 1단, 7실. 8처로 268명이 근무하고 있다. 경영 기획 본부는 기획 조정실, 인사 총무실, 경영 혁신실, 재무 회계실, 정보 관리실이 있다. 투자 개발 본부는 투자 전략처, 의료 사업처, 관광 사업처가 있다. 사업 관리 본부는 교육 도시처, 첨단 사업처, 국제화 지원처가 있다. 영업 관리단은 면세 기획처, 면세 영업처, 항공 우주 박물관처가 있다. 그 밖에 서울 사무소, 홍보실, 감사실이 있다.

[의의와 평가]

제주 국제 자유 도시 개발 센터는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 자유 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하여 설립된 기관으로 제주의 특성을 살려 국제 자유 도시 개발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부채와 방만한 경영 등에 대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투자 유치 성과 반영 수입 확대, 차입금 조기 상환 및 무차입 경영에 의한 건전 재정 달성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기 활성화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