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0032
한자 社會福祉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은정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에서 시행되고 있는 시민 생활 향상과 사회 보장을 위한 광범위한 사회 정책.

[개설]

영천시의 사회·복지는 시민의 생활 안정 및 의료·직업·교육 등의 보장을 포함하는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을 의미하는 말이다. 사회·복지는 교육·문화·의료·노동 등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 관계하는 조직적인 개념이며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아동복지법」, 「사회복지사업법」 등의 법률에 기초를 두고 있다.

한국의 사회복지에 관한 법률적 제정에 따라서 영천시의 사회복지도 정책적으로 실천되기 시작하였다. 1961년 12월 30일에 「생활보호법」이 제정·공포되었고, 1978년에는 「의료보호법」이 제정·실시되었다. 그리고 2000년부터 국민 기초생활 보장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2007년에 「기초노령연금법」이 제정되어 2008년 1월부터 시행되고, 특히 2008년 7월 1일부터 노인 장기 요양 보험이 적용되어 노인성 질환의 시설 및 재가 복지가 시행됨에 따라 노인들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영천시의 사회복지 업무는 주로 영천시 주민생활지원과와 사회복지과를 중심으로 국민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 지원, 장애인 복지, 어르신 복지, 여성 복지, 청소년 복지 등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내용]

1. 사회·복지 대상자

영천시의 사회·복지 대상자를 2010년 현재 종류별로 살펴보면, 국민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는 4,168가구에 7,429명이고, 장애인은 남자 4,341명, 여자 3,124명, 총 7,465명이 등록되어 있는데, 지체 장애가 3,707명으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청각 장애가 855명이다.

영천시의 저소득 및 한 부모 가족은 290세대, 746명이며, 이 중 한부모가족지원법 수급자는 112가구에 279명이다.

2. 사회·복지 시설

영천시에는 아동 복지 시설, 노인 복지 시설, 장애인 복지 시설과 같은 사회 복지 시설이 있다. 2010년 현재 아동 복지 시설 2개소에 48명, 노인 복지 시설 6개소에 332명, 장애인 복지 시설 1개소에 70명 등 11개의 사회 복지 시설에 939명이 생활하고 있으며, 노인 의료 복지 시설은 8개소에 350명 정원인데, 288명이 입소하여 생활하고 있다.

영천시에는 노인을 위한 여가 복지 시설로서 경로당과 노인교실이 마련되어 있다. 경로당은 410개소가 있으며, 노인교실은 7개소가 있는데, 노인교실은 금호읍·화산면·북안면·중앙동·남부동에 1개소씩 있고, 서부동에는 2개소가 있다.

이 외에도 영천시에는 영천야사종합복지관, 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영천시여성복지회관과 같은 시설이 있다.

3. 보건의료 시설

영천시에는 다양한 보건의료 기관이 있다. 2011년 현재 종합병원은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영천병원 1개소가 있고, 병원은 동승병원·마야병원·영천성모병원 등 3개소가 있으며, 요양병원은 참좋은요양병원·신녕요양병원·파티마효요양병원 등 3개소가 있다. 또한 개인의원이 59개소, 치과의원이 15개소, 한방병원[영천손한방병원]이 1개소, 한의원이 30개소, 그리고 약국이 48개소이다.

공적 의료 기관으로 1개의 보건소와 11개의 보건지소, 13개의 보건진료소가 있으며, 신고된 전체 병상 수는 2011년 기준으로 2,068개이다.

4. 장애인 복지 시설

영천시에서 지원하는 장애인 복지 사업은 일자리 사업, 생활 안정 지원 사업, 장애인 활동 지원 사업, 장애 아동 재활 치료 사업 등 크게 네 가지가 있다.

일자리 사업은 장애인 복지 일자리 사업, 장애인 행정도우미 사업이 있다. 장애인의 사회 참여와 소득 보장을 도모하기 위한 장애인 복지 일자리 사업은 동료 생활 보조, 도서관 사서 보조, 환경 도우미 분야에서 만 18세 이상 등록 장애인이면서 사업 수행이 가능한 저소득 장애인에게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장애인 행정 도우미 사업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장애인 주민센터 도우미로 근무할 사람을 모집하여 사회 참여를 독려하는 사업이다.

생활 안정 지원 사업은 장애 수당 지급, 장애 아동 수당 지급, 장애인 의료비 지원, 장애인 자녀 교육비 지원, 장애인 자립 자금 대여를 주된 일로 하는 사업이다.

또한 영천시에서는 성장기 장애 아동의 행동 발달을 위해 적절한 재활 치료 서비스 지원을 하고 있는데, 만 18세 미만 장애 아동이 대상이 되며 서비스 내용은 언어와 심리 치료 및 부모 상담이 있다.

5. 어르신 복지

영천시에서 지원하는 어르신 복지 사업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기초 노령 연금, 노인 일자리 사업, 재가 노인 지원 사업이 그것이다.

기초 노령 연금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 월 소득 인정액 70만원 이하[단독 가구 및 배우자가 없는 가구] 또는 112만원 이하[부부 가구]인 경우 연금을 수급할 수 있게 하여 소득이 없는 어르신들의 노후 생활을 보장하는 사업이다. 연금 신청은 영천시 관할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 및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가능하다.

노인 일자리 사업은 65세 이상 참여 희망자 중 신체 노동이 가능한 건강한 노인 [국민 기초 생활 보장 수급자 및 타 정부 부처에서 추진 중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제외]을 대상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사업의 유형은 공익형, 교육복지형[교육형·복지형], 자립 지원형[시장형·인력파견형]이 있으며 매년 3월에서 9월 사이에 실시한다. 신청은 매년 2월에 거주지 읍면동사무소 및 대한노인회영천시지회에서 할 수 있다. 노인 일자리 사업을 통한 급여는 통장으로 받으며 매월 20만원 이내로 수령하게 된다.

재가 노인 지원은 크게 경로당 지원, 무료 경로 식당 운영, 거동 불편 재가 노인 식사 배달 사업, 무의탁 독거 노인 음료 배달, 노인 건강진단 실시, 치매 상담센터 운영 및 등록 환자 지원과 같은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천시에서는 노인복지법 제 37조의 규정에 의하여 등록된 경로당에 운영비를 월 6만원씩, 난방비를 년 2회 지원하고 있다. 또한 가정 형편이나 기타 부득이한 사정으로 점심을 거르는 60세 이상 저소득 노인을 대상으로 야사종합복지관, 영천중앙교회 나눔의 집, 제일교회 경로 식당, 금호시몬의 집 등에서 무료 급식을 실시하고 있다.

영천시 보건소에서는 매년 9~10월경 노인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치매 상담센터 운영 및 등록 환자 지원도 함께 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