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201032
한자 金墩
이칭/별칭 김돈(金敦),김돈(金燉)
분야 역사/근현대,성씨·인물/근현대 인물
유형 인물/의병·독립운동가
지역 경상북도 의성군 춘산면 금천리
시대 근대/근대
집필자 김명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887년 9월 12일연표보기 - 김돈 출생
활동 시기/일시 1925년 - 김돈 신민부 간부로 활동
활동 시기/일시 1929년 4월 - 김돈 국민부 창립 대회에서 외무 담당 위원 임명
활동 시기/일시 1929년 9월 - 김돈 조선 혁명당 중앙 집행 위원 및 길흑 특별 위원회 특별 위원에 임명
몰년 시기/일시 미상
추모 시기/일시 2002년 - 김돈 건국 훈장 애국장 추서
성격 독립운동가
성별
대표 경력 만주 신민부 활동

[정의]

일제 강점기 의성 출신의 독립운동가.

[활동 사항]

김돈(金墩)[1887~?]은 김돈(金敦), 김돈(金燉)이라는 다른 이름도 전한다. 경상북도 의성군 춘산면 금천리 출신으로, 만주 지역 독립운동 단체인 신민부와 국민부에서 활동하였다. 신민부는 1925년 영안현·액목현 등지를 기반으로 결성된 독립운동 단체였다. 김돈은 중앙 집행 위원·심판부 위원장(審判部委員長)으로 선출되어 활동하였다. 신민부는 결성식에서 “국가의 완전한 건설과 민주의 철저한 해방을 도모하기 위해 강권 침략주의를 근본적으로 제거” 한다고 밝혔다. 한편 1925년 이래 만주에 있던 참의부(參議府)·정의부(正義府)·신민부(新民府)의 3부 통합 운동이 추진되었지만 통합 방식 차이로 국민부 계열과 혁신 의회 계열로 이합집산하였다.

이후 1929년 4월 결성되어 남만주 일대를 관장하였던 국민부 창립 대회에서 외무 담당 위원을 맡았다. 9월에는 길림(吉林)에서 국민부의 정당으로 결성된 조선 혁명당의 중앙 집행 위원에 선임되었으며, 조선 혁명당이 조직한 길흑 특별 위원회의 특별 위원에 선임되어 활동하였다.

[상훈과 추모]

2002년에 건국 훈장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이** 김돈의 외손녀 남편으로 한국사를 학생들에 가르치는 교사로서 처가집 가족들을 자랑스럽게 느껴집니다. 김돈 외할아버지의 생애를 재조명 했으면합니다.
  • 답변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6.12.16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