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100002
영어의미역 Pass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충청북도 음성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예경희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지역에 있는 산등성이와 봉우리 사이의 낮은 부분.

[개설]

경기도와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차령산맥과 노령산맥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음성군은 차령산맥 쪽에 치우쳐 있고, 음성군의 중앙부에도 산들이 있어 많은 고개들이 형성되어 있다.

고개는 옛날에 도보로 걸어 다닐 때에는 교통로로 많이 이용되었으나 도로 교통이 발달한 지금에는 도로가 개설되지 못한 많은 고개들의 이용은 저조한 편이다. 다만, 백마령고개·행치고개(일명 행티고개)·잣고개(일명 백티)·사정고개(일명 사정이고개)·기름고개(일명 유티 또는 감우재고개)·도마티·돌고개(일명 석현)·예순터고개·이문고개·차현 등과 같은 몇몇 고개들은 도로가 개설되어 있어 현재 교통로로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타 지역과 연결된 고개]

북쪽의 감곡면에서 충주시 앙성면 모점리로 넘어가는 오갑고개와 본평리를 지나는 이문고개에는 국도 38호선이 지나고 있다. 이외에도 문촌리에서 충주시 앙성면과 노은면으로 연결되는 지당리고개, 월정리에서 충주시 노은면 법리를 지나는 솔고개, 원통산 북쪽의 질마재고개 등이 있다.

생극면 생리에서 충주시 신니면 모남리로 가는 안골고개와 광월리로 넘어가는 못고개도 있다. 그리고 소이면에서 괴산군 소수면으로 넘어가는 용고개와 갑산고개, 원남면에서 소수면으로 가는 구안리고개·보천고개·내동고개 등이 있다. 이외에도 맹동면에서 진천군 덕산면으로 가는 말안장고개와 삼성면에서 안성시 일죽면으로 가는 차현 등이 있다.

[읍·면의 고개]

1. 음성읍

읍내리의 잣고개(일명 백티 또는 장고개, 읍내리 향교말~한벌리), 평곡리의 무네비고개(터골~한벌리), 한벌리의 문암고개(수리봉~성재말 사이의 양물제), 용산리중고개(생골~거린내), 장고개(숫고개~무극리), 사정이고개(새터~사정리), 질마재(잣나무골 봉학골~충주시 신니면 신당리)가 있다.

그리고 감우리의 기름고개(일명 유티 또는 감우재고개, 감우리~소여리), 장고개(감우리~용산리 새터), 소여리의 장고개(수릿내~용산리~사정리 통뱅이로 넘어가는 고개), 신천리돌고개(일명 석현, 냇말 주막거리~초천리 풋내), 동초고개(냇말~소여리 트레실)가 있다. 분테(냇말~초천리 구례골), 풋내고개(웃골~밤나무재로 넘어가는 고개), 매봉재(새동네 서쪽~원남면 하당리 하로), 초천리구능고개(초천리 중간의 고개), 마당재(능골~양달말), 삼생리의 군자터고개(일명 구진테, 섬이 서쪽~맹동면 군자리) 등이 있다.

2. 금왕읍

무극리숫돌고개(바레미~내송리), 육령리의 예순터고개(예순터~능말), 기령이고개(일명 말구리고개 또는 말부리고개, 기령이~무극으로 넘어가는 고개), 사정이고개(버드기~음성읍 사정리), 백야리의 동골동고개(일명 한테재고개, 상촌~맹동면 사시미)가 있다.

꽃내미고개(웃배태 서북쪽~봉곡리 다부내), 배태고개(상촌~성주골), 용계리의 덕골고개(용계리~신개천), 장고개(요룡골의 북동쪽~무극리 무극장), 봉곡리의 망너머고개(구개천~다부내), 서낭고개(구개천~용계리), 나분테고개(맹동면 인곡리~봉곡리), 유촌리의 능골고개(거루목~유촌리 능골)가 있다.

또한 가래실고개(가느실~음달말), 도청리의 강당고개(되자니~무극장터), 능고개(본대리~도청리), 내송리의 서낭고개(소뎅이~신평리 아랫강거리), 각회리의 덕고개(덕동~쌍봉리 지소), 쌍봉리의 말무덤고개(중터말~내곡리 주막거리)가 있다.

장고개(지소~무극장), 신평리의 도도물고개(일명 석정현, 도도물~도청리 쇠늣골), 행제리의 사창고개(행제리 뒷쪽~사창리), 내곡리의 방죽말고개(방죽말 뒷쪽), 수실말고개(방죽말~수실말), 구계리의 무수리고개(보습고지~생극면 관성리), 호산리의 마루테기고개(산막골~구계리 마루택), 회리고개(호산리~관성리) 등이 있다.

3. 소이면

대장리의 장고개(한들~후미리 양짓말), 후미리의 무너미고개(동양말~불정면 삼방리), 턱고개(장구실~음촌), 항고개(장구실~내삼방), 중동리돌고개(갈마절 동쪽~괴산군 불정면 앵천이 여르내)가 있다. 또한 갑산리의 장고개(중탑골~괴산군 소수면 수리), 충도리의 길선고개(아랫벳돈~충청북도 괴산군 소수면 길선리), 비산리의 화산고개(비선거리~충주시 신니면 화안리 화산), 모래고개(새말~돌미) 등이 있다.

4. 원남면

보천리의 백마고개(일명 백마령고개, 도람말 남쪽), 굴고개(방죽안~문암리 송골), 보룡리의 팔테고개(팔테~덕정리), 안산고개(새터~마송리 자래바위), 마송리의 송오리고개(송오리~충청북도 괴산군 사리면 노송리), 상당리의 구렁고개(웃말~하당리 음담말), 삼실고개(웃말~삼실산)가 있다.

또한 하당리의 턱고개(뒷벌~음성읍 초천리 풋내), 상노리의 큰고개(중말~구안리 돌다리골), 매봉재(천복터~대벌), 천복태(천복터~가마골), 서낭댕이고개(은구리~주봉리 두발매), 구안리의 굴안이고개(큰말 남쪽~괴산군 소수면 길선리), 주봉리의 덕문제(가정자~괴산군 소수면 옥현리)가 있다.

이외에도 토옥고개(덕문재~괴산군 소수면 옥현리), 문암리중고개(복한~방죽안), 조촌리의 자작고개(풀무골~삼용리 용담), 덕고개(일명 덕치, 덕고개~삼용리), 삼용리의 말구리재(은행남무골~맹동면 통동리), 덕정리의 산골바위고개(독정이~조촌리 풀무골), 팔테고개(독정이~보천리 새터), 행수고개(독정이 남쪽) 등이 있다.

5. 맹동면

군자테고개(시장통~군자리), 한테재(다니골 동남쪽), 청룡고개(다니골 동남쪽), 마산리의 서낭고개(일명 새터고개, 마산리~봉현리), 보현리의 구렁고개(봉현리~인곡리), 개고개(가현~금왕읍 유포리), 신돈리의 바지락고개(지득틀골 북쪽), 장고개(일명 왕복재, 신돈리~본성리), 본성리의 장고개(중돈~신돈리~덕산장)가 있다.

6. 대소면

태생리의 서낭고개(안생골~소석리 소댕이), 소석리의 삼한이고개(원앙 샘거리~진천군 만승면), 성본리의 구렁목고개(연골~오산리), 수태리의 심술고개(음담말~충주말), 마곡리의 뱀골고개(텃골~진천군 이월면 미금리 미사리)가 있다. 이외에도 삼호리의 질마고개(쇠머리~진천군 이월면 미곡리), 내산리의 능고개(방울미~실천이), 수리고개(방울미~큰죽말), 장고개(광혜원면으로 넘어가는 고개) 등이 있다.

7. 삼성면

모래내고개(일명 장터고개, 모래내~양덕리 덕다리), 금정고개(금정~모래내), 양덕리의 성주고개(동리~경기도로 넘어가는 고개), 용성리의 오두메기고개(가산이~양덕리 양지울), 상곡리의 구실고개(웃점골~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두교리), 청용리의 가운데고개(영청골~진천군 광혜원면 광혜원리 버듬골)가 있다.

이외에도 천평리의 서낭고개(박알미 북서쪽), 대사리의 수리티고개(은양터~안성시 일죽면 하봉리), 저티(벌말~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운동), 선정리의 서낭고개(괴태 북쪽의 고개), 꽃작고개(김장골~괴태), 대정리의 장승백이(곰말~갓댕이), 능산리의 온고개(산직말~용대리)가 있다. 또한 용대리의 작은 쇠메기고개(방깨울~덕정리 새터), 큰 쇠메기고개(흑미산~마이산 사이), 대야리의 쇠메기고개(윗대실~안성시 일죽면 금산리), 삼형제고개(마이산 북쪽의 고개) 등이 있다.

8. 생극면

산양리의 큰고개(생리로 넘어가는 고개), 병암리의 망고개(안곤재~석병무), 아홉사리(던진바위 뒷편의 9개 고개), 아홉사리고개(도신리~관성리), 장고개(구계리로 넘어가는 고개), 무술고개(마날미~무술), 관말고개(마날미~관말), 덕동고개(진골~금왕읍 덕동)가 있다.

또한 진골고개(진골 앞산~무술), 팔성리의 박석고개(무장골 위의 고개), 노단테고개(양달말~경기도 이천시 율면 오성리 장성고), 황고개(품실~경기도 이천시 율면 도란), 차곡리의 성낭고개(수레올~생리 망태울), 큰고개(수레올~오이골), 오생리의 배내미고개(효자나무골~차곡리 수레올)가 있다. 이외에도 은실고개(도랑골~금왕읍 육령리), 생리의 서낭고개(점말~검단이), 굴렁개(넘날 남쪽의 고개), 장고개(중생에서 무극장으로 다니던 고개) 등 많은 고개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