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가미실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100084
영어음역 Gamisil
영어의미역 Gamisil Village
이칭/별칭 감미곡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북도 음성군 감곡면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예경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골짜기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감곡면에 있는 골짜기.

[개설]

감곡면음성군의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는 면이며, 가미실감곡면 남쪽의 원당리·주천리·영산리·상평리·월정리 등에 걸쳐 있는 골짜기이다.

[명칭유래]

가미실의 이름을 따서 감미곡면(甘味谷面)이라 부르게 되었다. 조선시대 충주군의 감미곡면은 원당, 선곡, 외주, 내주, 거동, 영촌, 공산, 덕동, 성평, 상촌, 독정, 무수, 하티, 월동 등의 11개 동리를 관할하다가 1906년 음성군에 편입되었고 1914년 군·면폐합에 따라 감곡면으로 편입되었다. 감곡면은 감미곡면의 ‘감(甘)’과 거곡면(居谷面)의 ‘곡(谷)’ 자를 조합하여 이루어진 명칭이다.

[자연환경]

감곡면 영산리와 충주시 노은면 대덕리 사이에는 원통산[645m]이 있고, 감곡면 월정리와 노은면 대덕리 사이에는 행덕산[448m]이 있다. 감곡면 월정리와 노은면 법리 사이에는 수리산[505m]이 있고, 행덕산과 수리산[605m] 사이에는 솔고개가 있다.

원통산 서사면의 감곡면 영산리에서 발원하는 영산천과 솔고개에서 발원하는 월정천 등이 서류하여 감곡면 주천리 고야골 동쪽의 감곡저수지(일명 주천저수지)로 유입된다. 특히 가미실영산리는 사방이 높은 산들로 둘러싸여 있는 골짜기이지만 조선시대에는 영남로의 주요한 길목이었던 장호원에 가까이 있어 명문의 세거지가 되었다.

[현황]

솔고개는 감곡면 월정리와 충주시 노은면 법리로 통하는 고개로서 지방도 520번이 동서로 관통하고 있다. 감곡면 영산리는 조선 효종우암 송시열과 함께 북벌을 계획했던 훈련대장 이완(李浣)의 출생지로서 이완의 종손이 살고 있고 음성 김주태 가옥(국가지정 중요민속문화재 제141호), 음성 공산정 고가(국가지정 중요민속문화재 제143호), 경녕군 부인 김씨 묘소(충청북도 지정 기념물 제99호) 등의 문화재도 있다.

상평리에는 조선 선조 때 효성이 지극했던 정국량(鄭國樑)의 효자각이 있고, 주천리에는 조선 인조김자점(金自點)이 장호원 백족산에 자신의 아버지의 묘를 썼는데 묘 자리가 비룡상천형(飛龍上天形)이라 하여 용이 승천하려면 물이 있어야 한다고 하여 자점보를 막았다는 전설도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