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100988
한자 尹瑱
영어음역 Yun Jin
이칭/별칭 계수(季守),희암(希菴),송국주인(松菊主人)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 하노리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박종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문신
출신지 한성
성별
생년 1541년연표보기
몰년 1612년연표보기
본관 무송
대표관직 단성현감

[정의]

조선 중기의 문신.

[가계]

본관은 무송(茂松). 자는 계수(季守), 호는 희암(希菴)·송국주인(松菊主人). 아버지는 현령 윤해(尹海)이다.

[활동사항]

한성에서 출생하여 4세에 책을 읽고 글씨를 써서 세상 사람들이 신동이라 칭하였다. 1554년(명종 9) 정산(鼎山) 박형(朴泂)의 문인이 되어 장차 대유(大儒)가 될 인물이라 하였다. 1580년 이조판서 윤국형(尹國馨)의 천거로 희릉참봉에 제수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또한 1584년 경기도관찰사가 효행으로 천거하여 헌릉참봉에 제수하였으나 나아가지 않았고, 학행으로 제릉참봉에 제수하였으나 역시 나아가지 않았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처가인 경상북도 상주에서 군량미와 모병에 힘써 이듬해 조정에서 사섬시주부에 제수하였으며, 사도시주부, 장악원주부, 사헌부감찰, 의금부도사를 역임하였다. 1595년 처가에 갔다가 임진왜란의 참상이 심한 것을 보고, 스스로 상주 지방 둔전관이 되어 농사에 힘쓰고, 구휼책 12조를 상주하자 조정에서 천여 석의 구황곡을 지원하였다. 이해 6월 단성현감으로 부임하여 백성을 잘 다스려 1600년에 주민들이 송덕비를 세워주었다. 정경세, 이준 등과 교유하였다.

[학문과 사상]

김장생과 『삼진도(三盡圖)』를 저술하고, 상주 도남서원(道南書院) 창건에 앞장섰으며, 수백 명의 사대부 자제를 독음포(禿音浦)에서 교육시켰다.

[저술 및 작품]

저서로 『희암집(希菴集)』과 『삼진도』가 있다.

[묘소]

처음에는 묘소가 상주에 있었으나, 1940년에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 하노리 가곡(佳谷)으로 이장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5년 윤진의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 하노리희암재가 건립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