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202012
한자 洛峰書院
영어음역 Nakbong Seowon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 낙성리 474[낙성1길 84-7] 외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우인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서원
양식 겹처마 맞배지붕
건립시기/일시 1646년연표보기
정면칸수 3칸
측면칸수 2칸
소재지 주소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 낙성리 474[낙성1길 84-7] 외지도보기
문화재 지정번호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222호
문화재 지정일 1989년 5월 29일연표보기

[정의]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 낙성리에 있는 조선 후기 서원.

[변천]

낙봉서원은 1646년(인조 24)에 건립되어 강호(江湖) 김숙자(金叔滋), 진락당(眞樂堂) 김취성(金就成), 용암(龍巖) 박운(朴雲), 구암(久庵) 김취문(金就文), 두곡(杜谷) 고응척(高應陟)을 배향하고 있다. 1787년(정조 11)에 사액되었으나 서원철폐령에 따라 1871년(고종 8)에 훼철되었다. 그 후 1933년에는 강당을, 1943년에는 외삼문을, 1977년에는 사당을, 1989년에는 동재를, 1990년에는 서재를 다시 지었다.

[형태]

마을 뒤쪽 경사진 언덕 위에 야산을 등지고 남향으로 앉아 두 곽을 이루고 있다. 아래쪽 일곽은 강학공간으로 외삼문을 들어서면 마당 좌우측에는 동·서재가 마주보고 있으며 그 뒤편 높은 축대 위에는 강당이 자리 잡고 있다. 위쪽 일곽은 제향공간으로 앞쪽에는 내삼문이 있고 그 뒤쪽에는 사당이 놓여 있다. 사당 뒤편에는 묘단을, 앞쪽 오른편에는 비각을 두었다.

사당인 상덕묘(尙德廟)는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로 정면 3칸에는 굽널을 높게 한 쌍여닫이 굽널띠살문을 달고 나머지 세 면은 벽으로 구성하였다. 원형으로 다듬은 초석 위에 원주를 세우고 그 상부를 초익공계로 꾸민 삼량가(三樑架) 겹처마 맞배지붕 집이다. 익공 쇠서 윗면은 연화각하고 그 위에 봉두를 보머리에 끼웠다.

강당은 중앙 2칸에 대청이 자리 잡고 그 좌우에 온돌방이 놓여 있다. 전면에는 툇마루를 두고 우측면에는 쪽마루를 두었으며, 왼쪽 방 뒷벽에는 뜬벽장을 두었다. 대청과 양쪽 방 사이에는 정자살 불발기를 넣은 맹장지 4분합 들문을 달아 필요할 때 공간을 확장하거나 구획할 수 있게 했다.

막돌 초석 위에 정면에만 원주를 세워 그 상부를 무익공으로 꾸몄는데, 방주를 세운 배면 기둥 상부에는 첨차형 부재 양단에 소로를 얹어 장혀를 받게 하고 창방을 두지 않았다. 오량가(五樑架)로 대청 상부 종량 위에 하부는 제형으로, 상부는 원형으로 모양 낸 판대공을 세웠다. 홑처마에 팔작지붕을 얹었다.

동·서재는 구조가 동일한 대칭적 구성의 건물로 각기 정면 3칸, 측면 1칸 크기의 삼량가(三樑架) 장혀수장 홑처마 맞배지붕으로 이루어져 있다. 비각은 단칸 건물로 원형 초석 위에 원주를 세우고 네 면에 홍살창을 꽂았다. 기둥 상부는 이익공계로 꾸미고 겹처마에 맞배지붕을 얹었다. 외삼문은 문만 두는 일반적인 모습과 달리 중앙 문 양쪽에 온돌방을 두고 그 앞면 담 바깥쪽에 쪽마루를 두어 이채롭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