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200113
한자 道路
영어의미역 Road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북도 구미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보영

[정의]

경상북도 구미시에서 사람이나 차들이 편히 다닐 수 있도록 만든 비교적 큰 길.

[개설]

구미시는 서울과 부산을 잇는 경부 축에 위치하고 있으며, 4개의 공단이 조성되어 있는 서부 경상북도의 도로 교통의 결절지이다. 구미시는 서울과 부산을 남북 방향으로 연결하는 경부고속국도가 통과하며 최근에는 중앙고속국도 및 중부내륙고속국도가 개통되어 남북을 관통하고 있다. 또한 구미시는 남북을 연결하는 일반국도 33호선, 일반국도 67호선, 일반국도 25호선, 일반국도 59호선이 통과하고 있다. 남북 축을 연결하는 교통망은 낙동강 동쪽에 구미2공단, 구미3공단, 구미4공단이 각각 조성되어 이미 시가지와 구미1공단이 조성된 낙동강의 서쪽을 연결하기 위한 동서 간의 교통 수요 증대에 따른 교통망 확충과 함께 구미시의 교통을 편리하게 하고 있다.

2010년 12월 31일 현재 구미시에는 고속국도·일반국도·지방도·시도를 합하여 총 연장 537.052㎞의 도로가 있고, 이중 406.133㎞가 포장되어 있어 포장률은 75.62%에 이른다. 고속국도는 3개 노선 34.8㎞이 구미시를 지나고 있고, 지방도는 7개 노선 82.6㎞가 구미시를 지나고 있다. 시군도는 연장 307.902㎞에 달하며 이중 포장도로는 197.083㎞로 약 64.3%의 포장률을 보이고 있다.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작업으로 인하여 플래시 플러그인 기반의 도표, 도면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잠정 중단합니다.
표준형식으로 변환 및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변환 및 제공 예정입니다.

구미시의 도로 현황

[고속국도 및 일반국도]

2010년 12월 31일 현재 구미시를 통과하는 고속국도로는 왕복 8차선의 경부고속국도(고속국도 1호선)가 임오동에서 부곡동 구간을, 왕복 4차선의 중앙고속국도(고속국도 55호선)가 장천면 명곡리에서 장천면 오로리 구간을, 역시 왕복 4차선의 중부내륙고속국도(고속국도 45호선)가 선산읍 습례리에서 옥성면 산촌리 구간을 통과하고 있다. 구미시를 통과하는 고속국도 세 개 노선의 총 연장은 34.8㎞이다.

일반국도로는 일반국도 25호선(진해~청주)이 장천면 상장리에서 도개면 동산리 구간을, 일반국도 33호선(고성~구미)이 구미시 오태동에서 도개면 신림리 구간을, 일반국도 67호선(칠곡~구미)이 구미시 오태동에서 산동면 성수리 구간을, 일반국도 59호선(광양~양양)이 선산읍 습례리에서 옥성면 구봉리 구간을 통과하고 있다. 구미시를 통과하는 일반국도 4개 노선의 총 연장은 111.75㎞이며 모두 왕복 4차선이다. 2005년 12월에 일반국도 25호선이 낙동강변을 따라 우회하면서 새로이 개통되었다. 2010년 12월 31일 현재 도로 포장률은 고속국도와 일반국도 모두 100%이다.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작업으로 인하여 플래시 플러그인 기반의 도표, 도면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잠정 중단합니다.
표준형식으로 변환 및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변환 및 제공 예정입니다.

구미시의 고속국도 및 일반국도 구간

[지방도 및 시군도]

지방도는 7개 노선 82.6㎞가 구미시를 지나고 있고, 국가지원지방도 1개 노선과 6개 노선의 일반지방도가 있다. 일반지방도의 총 연장은 61.00㎞이며 포장률은 68.7%이다. 구미시를 통과하는 시군도는 총 307.902㎞에 달하며 이 중 포장도로는 197.083㎞로 약 64.3%의 포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주로 편도 2차선 도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중 82.593㎞는 미개통 구간이다.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작업으로 인하여 플래시 플러그인 기반의 도표, 도면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잠정 중단합니다.
표준형식으로 변환 및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변환 및 제공 예정입니다.

구미시의 지방도 구간

[의의와 평가]

구미시는 현재 도심의 원활한 교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시내 교통체계 개선과 구미를 중심으로 한 일반국도와 고속국도의 확장·신설을 통한 광역 교통망 체계를 개선해가고 있다. 도심부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하여 방사환상형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국도 대체 우회도로를 통한 내부순환도로와 면 지역과의 연결을 통한 외부순환도로의 개설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구미IC에서 바로 접근되는 도심과 공단을 연결하기 위해 건너야 하는 동서 연결 도로의 교통 혼잡이 문제가 된다. 그리고 도심의 주간선도로가 지역 간 또는 지방 간의 통과 교통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교통 혼잡이 가중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구미시는 동서 연결 도로망 구축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는 숭선대교, 일선대교, 산호대교 등의 낙동강 연결 다리의 건설, 그리고 구미대교의 증축 계획, 도시 우회도로의 개발 등으로 실현되고 있다. 최근에는 남구미IC 인근에 화물터미널을 건설하였고 남구미IC 연결 도로의 확장으로 공단 물류의 분산을 시도하고 있다. 주간선도로의 신설은 원평-봉곡동, 1공단-종합운동장, 1공단-양호동-해평간 연결 도로를 계획하였고 일부는 공사 중에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