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201697
한자 觀光
영어의미역 Tourism
이칭/별칭 관광산업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북도 구미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신호균

[정의]

경상북도 구미시에서 풍속·풍광·사적 등을 유람하는 일.

[개설]

관광이라는 말은 관광 행위를 가리키는 경우와 사회 현상으로서의 관광 현상을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관광 행위는 좁은 뜻으로는 다른 나라나 낯선 지역의 풍경·풍습·문물(文物) 등을 보거나 체험하는 일이고, 넓은 뜻으로는 즐거움을 목적으로 하는 여행을 가리킨다. 관광에 해당되는 영어 단어는 tourism인데, 이것은 포괄적인 개념으로 목적지에서 영주하거나 일상 생활권을 일시적으로 떠나는 여행 등을 가리킨다.

관광이라는 어원은 중국 고전 『역경(易經)』의 “나라(國)의 빛[光]을 본다(觀)”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다른 나라에 가서 그 나라의 풍경과 풍속 그리고 문물 등을 ‘본다’라는 뜻이다. 한 나라의 문화라는 것은 자연을 배경으로 하는 농촌과 도시의 경관, 일상의 생활양식, 문화의 소산으로서의 예술 등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그것을 관찰함으로써 자국의 문화적 향상에 이바지한다는 의미가 관광이라는 말 속에 들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현황]

구미는 전국 7대 문화관광권(한강유역권·강원권·충청권·호남권·영남북부권·영남남부권·제주권) 중 영남북부권에 속한다. 자연공원으로는 금오산도립공원과 천생산자연공원이 있으며, 생태관광자원으로 낙동강·감천·유치지구도래지·해평습지·도개습지·옥성산촌마을 등이 있다. 천연기념물로는 구미 농소리 은행나무(제225호)와 구미 독동리 반송(제357호)이 있다.

1. 자연관광자원

구미 지역에 있는 대표적인 자연관광자원으로는 금오산도립공원이 있다. 1970년에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금오산은 영남팔경의 하나로 정상의 높이가 976m이며, 기암괴석·수림·계곡 등이 절경을 이루고 있어 연중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또한 구미 채미정, 금오산 마애보살입상(보물 제490호), 금오산성 등의 유적과 대혜폭포·도선굴 등의 수려한 자연 경관이 있으며, 유원 시설로는 금오랜드, 금오지, 야영장, 자연 체험이 가능한 경상북도 자연환경연수원 등이 있다. 특히 구미시내에서 1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 거리에 있어 찾기가 수월하다.

다른 자연관광자원인 천생산(407m)은 산봉우리가 일자형으로 생긴 특이한 모양새이다. 사면이 석벽으로 되어 있는 천생산성금오산성과 함께 외적의 침입 시 국방의 요충지 역할을 한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임진왜란 때 홍의장군 곽재우가 이곳에서 왜군과 수많은 전투를 치렀고 그때의 유적이 아직도 많이 남아 있다. 산 중턱에는 산림욕장이 있고 산 입구에는 한여름에도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 얼음골이 있어 가족과 함께 휴양하기에 적합한 곳이다.

2. 문화시설자원

구미 지역에 있는 대표적인 문화시설로는 구미시립민속관, 농경유물전시관, 구미시 문화예술회관, 선산문화의 집 등이 있다. 구미시립민속관은 농경생활 및 제례, 민속놀이를 학습할 수 있으며, 농경유물전시관에서는 선산 지역의 농경생활과 세시풍속 등을 입체적인 모형으로 전시하고 있다.

구미시 문화예술회관은 각종 공연 서비스와 문화예술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1,364석의 대공연장과 360석의 소공연장 그리고 야외 공연장 및 전시실을 갖추고 있다. 선산문화의 집은 도서 및 영상 매체실과 인터넷 정보실을 갖추고 있어 지역 내 가정주부, 문화 동호인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복합 문화체험 시설이다. 선산유림의 집에서는 전통 혼례를 거행하고 충효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3. 문화관광자원

구미 지역의 문화는 선산, 구미, 인동 등을 중심으로 한 선사문화와 불교문화, 그리고 유교문화와 근현대의 산업문화 등으로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미 지역에 있는 주요 문화재는 국가지정문화재와 도지정문화재로 분류되는데 상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작업으로 인하여 플래시 플러그인 기반의 도표, 도면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잠정 중단합니다.
표준형식으로 변환 및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변환 및 제공 예정입니다.

구미지역 문화관광자원

국가지정문화재로는 국보 제130호로 지정된 선산 죽장리 오층석탑이 있으며, 보물로는 선산 낙산리 삼층석탑(보물 제469호), 도리사 석탑(보물 제470호), 금오산 마애보살입상(보물 제490호), 선산 해평동 석조여래좌상(보물 제492호), 황상동 마애여래입상(보물 제1122호)이 있다. 도지정문화재로 선산 낙산리 고분군(사적 제336호), 수다사 명부전(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139호), 채미정(경상북도 기념물 제55호), 금오서원(경상북도 기념물 제60호), 인동향교 대성전(문화재자료 제20호) 등이 있다.

[참고문헌]